후웨이쩐의 중국어 공작실

[중국연예]어려움에 직면한 샤오잔, 팬들의 과한 행동에 스타들은 과연 팬덤 경제(스타경제)에 대가를 치뤄야 하는가? 본문

중한번역/중국연예가 소식

[중국연예]어려움에 직면한 샤오잔, 팬들의 과한 행동에 스타들은 과연 팬덤 경제(스타경제)에 대가를 치뤄야 하는가?

후웨이쩐 2020. 3. 10. 16:44
반응형

https://huizhen.tistory.com/191

-> 이번 샤오잔 사건 관련 글입니다. 같이 보시면 도움 되세요.

 

안녕하세요, 후웨이쩐의 중국어공작실입니다.

매번 재밌는 연예소식을 가져와 직접 번역하여 업로드 하는 중입니다.

재밌게 봐주시고, 가실 때 광고와 좋아요 한번 눌러주고 가세요~^^

 

제가 유튜브에 같은 이름으로 채널을 오픈했습니다~

시간 되실 때 한 번 보시고 맘에 드시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GLaiWyu_pkOGozLC5kFAw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입니다. 이런 사건은 샤오잔 뿐만 아니고 다른 스타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출처 : http://baijiahao.baidu.com/s?id=1660321876821609376

 

肖战遭遇大麻烦,饭圈疯狂下,明星该不该为粉丝经济买单?

“肖战粉丝举报AO3网站文章”,本来只是小范围的饭圈事件,如今随着各类媒体、圈层、平台的参与,明星、导演等越来越多的公众人物也随之下场,这件事已然演变成了一则影响力深厚的社会事件。 2月24日,用户@迪迪出逃记 在微博写到,她在AO3和LOFTER(AO3全称为Archieve of our own,是世界上最大的同人小说数据库之一,LOFTER则由网易出品,是中国最大的同人创作社区)发布了同人文《下坠》的最新连载。在这个故事中,肖战被设定为患有性别认知障碍的发廊女,王一博是与之恋爱的高中生。 此文对肖战的

baijiahao.baidu.com

 

肖战遭遇大麻烦,饭圈疯狂下,明星该不该为粉丝经济买单?

어려움에 직면한 샤오잔, 팬들의 과한 행동에 스타들은 과연 팬덤 경제(스타경제)에 대가를 치뤄야 하는가?

 

 

 

瀚海观察

发布时间:03-05  19:05

 

 

“肖战粉丝举报AO3网站文章”,本来只是小范围的饭圈事件,如今随着各类媒体、圈层、平台的参与,明星、导演等越来越多的公众人物也随之下场,这件事已然演变成了一则影响力深厚的社会事件。

2月24日,用户@迪迪出逃记 在微博写到,她在AO3和LOFTER(AO3全称为Archieve of our own,是世界上最大的同人小说数据库之一,LOFTER则由网易出品,是中国最大的同人创作社区)发布了同人文《下坠》的最新连载。在这个故事中,肖战被设定为患有性别认知障碍的发廊女,王一博是与之恋爱的高中生。

 

'샤오잔 팬들의 AO3 글 신고' 사건, 원래는 팬들간의 사소한 사건이었으나 최근에는 각종 매체, 계층, 플랫폼의 참여와 스타와 감독 등 많은 대중인물들이 점차 끼어들면서, 이 사건은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 사회적 사건으로 변화되었다. 

2월 24일 네티즌 ID '@迪迪出逃记' 는 웨이보에 다음과 같이 글을 남겼다 : AO3와 LOFTER (AO3는 'Archieve of our own'의 줄임말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빙의소설을 갖춘 사이트. LOFTER는 왕이(网易)에서 만든 것으로 중국 최대의 빙의물 창작 사이트)에 빙의소설 《下坠》(추락)이란 최신 연재글을 올렸다고. 이 스토리에서 샤오잔은 성별인식 장애를 가진 이발소 여직원으로 설정하고, 왕이보는 그녀와 연애하는 고등학생 역할이었다. 

 

 

 

此文对肖战的设定引发了部分肖战唯粉(只粉肖战的粉丝)的强烈不满。2月26日,以微博用户@巴南区小兔赞比 为首的肖战唯粉最先行动起来,他们起草了格式正规的举报信,在短时间内集结了一大批粉丝,将《下坠》一文的作者及其他cp粉写手“一网打尽”,举报至国家网信办和扫黄打非办公室。作为证据,唯粉在举报信中一并附上了AO3的官方网址。从而掀起了整个互联网亚文化圈对饭圈的一场大混战。

随着事情不断发酵,愤怒的网友开始将矛头对准肖战的商务代言。3月1日,微博话题#抵制肖战#冲上热搜,不少网友列出了肖战代言的全线产品名单,并表示“不会购买任何肖战代言、担任大使、记肖战销量的产品”。随后,各大品牌的社交媒体账号被“抵制肖战”的呼声刷屏,在电商平台购买过肖战相关产品的人纷纷要求退货。随后,主播李佳琦在3月1日晚间的直播中,临时撤下了一款由肖战代言的Olay产品。

那么这件事我们到底该怎么看?

 

이 글에서 설정된 샤오잔의 역할은 일부 샤오잔 극성팬들의 강력한 불만을 가져왔다. 2월 26일 웨이보 사용자 @巴南区小兔赞比 는 샤오쟌 극성팬으로 가장 먼저 행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격식에 맞는 고발장 초안을 작성한 후 단시간 내에 많은 팬들을 불러 모았다. <추락> 빙의글을 쓴 작가와 기타 cp팬 대필작가를 '일망타진' 하기 위해 국가인터넷정보부와 음란물& 불법출판 사무실에 고발하였다. 증거로 삼기 위해 극성팬들은 고발장에 AO3의 공식 인터넷 주소를 같이 첨부하였다. 그리하여 해당 사이트 아시아 문화계와 샤오잔 팬덤의 대혼전이 일어났다. 

사건이 무르익으면서, 분노한 네티즌들은 칼끝을 샤오잔의 광고 상품에 조준하였다. 3월 1일, 웨이보 검색어에는 #샤오잔 보이콧#이 실검 순위에 등장하였고, 많은 네티즌들은 샤오잔이 광고하는 모든 제품 명단을 나열하며 '샤오잔이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홍보하는 제품은 절대 사지 말 것이며, 샤오잔 광고 제품의 판매량을 기억하라'고 올렸다. 이후 각 브랜드의 SNS미디어 계정이 '샤오잔 보이콧'이란 내용으로 도배되었으며, 쇼핑몰 플랫폼에서 샤오잔과 관련있는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반품을 요구하였다. 또한  아나운서 李佳琦(리지아치)는 3월 1일 저녁 생방송에서 임시로 샤오잔이 광고하는 Olay 광고를 내렸다. 

그렇다면 우린 도대체 이 사건을 어떻게 봐야할까?

 

 

 

首先,这件事肖战有错吗?我们客观的说,有也没有,说肖战有错的原因是对于肖战来说,粉丝是肖战的粉丝,同样从某种意义上来说,肖战对于粉丝群体的行为是需要有引导作用的,特别对于流量明星来说,做好流量的引导避免粉丝做过激的行为其实是一个流量明星必须要做的事情,所以对于肖战来说,他没有找到一个真正靠谱的公关引导团队,帮助自己真正引导粉丝去做有意义的事情,这就是肖战在整件事上最大的过错。说肖战没错,则是因为肖战其实很冤,虽然明星有必要去引导自己的粉丝去做事情,但是毕竟明星的粉丝和明星之间从法律的角度来看,都是完全行为独立的个体,只要粉丝是成年人了,那么我们其实是没有理由因为粉丝的个人行为就去迁怒另外一个人的,这是明显违反法律准则的,只是很多时候我们看到事情永远都不是法律这一条线那么简单,法律之外还有很多的东西。

 

첫째, 이 사건은 샤오잔 잘못인가?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잘못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샤오잔이 잘못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샤오잔에게 있어서 팬들은 그에게 속해 있다. 샤오잔은 팬들의 행동에 선도적 역할을 해주어야 하는데, 샤오잔 같은 트래픽(데이터) 스타들은 팬들이 과격한 행동을 피하게끔 인도해 줘야 하며, 이는 트래픽 스타들이 반드시 해야할 임무이다. 진정으로 믿을 수 있는, 그리고 샤오잔 본인을 도와 팬들이 의미 있는 일을 하도록 인도해주는 공식적인 리딩팀을 찾지 못한 것이 그의 가장 큰 실책이다.

 

샤오잔 잘못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은 그의 입장에서 볼 때 굉장히 억울한 일이라고 여긴다. 스타는 자신의 팬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잘 이끌어줘야 한다고 많이들 생각한다. 법률적인 입장에서 볼 때 팬들과 스타 양쪽 다 독립적 행위를 하는 개체로 판단한다. 팬들 역시 다 큰 성인이다. 이들의 개인 행위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는 법률 규범을 엄연히 위반한 것이나, 다만 오랫동안 우린 법률이란 범위 내에서 이런 일이 간단하게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계속 보아왔다. 법률 외에도 고려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지 않은가. 

 

 

 

其次,粉丝经济才是肖战的最大命门。对于肖战来说,如果肖战就是一个普通人的话,这件事可能也不会有太大的影响,但是肖战不是,肖战是一个当红的明星,而且是流量明星,什么是流量明星呢?就是因为肖战因出演作品而走红,走红之后拥有了海量的粉丝,我们可以看到仅仅微博一个平台上肖战的粉丝数就高达两千多万,在这样的情况下各大企业实际上都会愿意和这样的流量明星合作,这是因为流量明星可以帮助品牌大量带货,拥有忠诚的粉丝群体,以及强大的购买力,特别是很多快消品牌会把销量作为一条硬性指标写入和明星的合作当中,甚至直接和明星一起通过各种通关销售挑战来吸引粉丝,而和明星的各种有关周边作为粉丝福利。然而,一旦明星因为某件事出现了负面情况让其没有办法拥有那么高的流量的话,那么喜新厌旧的品牌商们就有可能立刻抛弃明星,转投其他明星的怀抱,而肖战无疑这次非常受伤。

 

 

둘째, 팬덤경제는 샤오잔의 가장 큰 명문(생명의 문)이다.  만약 샤오잔이 일반인이였다면 이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샤오잔은 유명인이고 스타이며, 또한 트래픽(데이터) 스타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트래픽(데이터) 스타란 무엇인가? 샤오쟌은 출연 작품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스타가 된 후 대량의 팬들도 갖게 되었다. 웨이보 하나의 플랫폼에 샤오잔의 팬은 이천만명 이상에 달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대기업들 모두 이런 트래픽(데이터) 스타와 같이 일하길 희망한다.  트래픽(데이터) 스타들은 제품 판매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충성적인 팬들을 갖고 있으며, 또한 이들은 강력한 구매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많은 일용소재품 브랜드들은 판매량을 불변의 지표로 삼아 이러한 스타들과 합작한다. 심지어 직접 스타와 함께 각종 통관판매 도전을 통해 팬들을 끌어모으며, 스타와 함께 각종 주변 관련 활동들을 팬들을 위한 혜택으로 준다. 그러나 일단 스타가 어떤 일로 인해 부정적인 상황에 놓여 전처럼 높은 트래픽량을 갖지 못하면, 싫증 잘내는 기업주들은 즉각 그 스타는 버리고 다른 스타로 갈아타게 된다. 샤오잔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번 사건을 통해 큰 손해를 입게 되었다. 

 

 

 

第三,那么这件事的背后到底谁是赢家呢?其实,我们看到肖战此次事件最核心的关键是,在某些饭圈内,一些失去理智的粉丝对明星盲目崇拜,而且极端排他,不允许任何人说自己的爱豆任何一个不字,这种盲目性其实不仅对明星没有好处,甚至最极端地就会出现现在的情况,反而伤害了自己的偶像。不过整件事我们静下心来看,总觉得有一丝资本阴谋论的味道,对于肖战这样的当红明星来说,我们可以说前期的争端仅仅是来源于某一小群粉丝和二次元圈之间的摩擦,但是到了后来铺天盖地的负面情绪,以及海量的流量宣传,让这件事有着很多资本运作的影子,虽然不知道这种资本运作到底谁是幕后黑手,但是我们冷静地看,肖战如果彻底失去了自己的优势的话,那么很有可能,其他的流量明星将会得到品牌商的青睐,肖战则会成为牺牲品。

 

셋째, 이 사건의 배후는 도대체 누구이며 이익을 얻은 사람은 누구? 사실 샤오잔의 이번 사건을 보며 느낀 가장 핵심관건은 바로, 팬덤 내에서 이성을 잃은 팬들의 스타에 대한 맹목적 숭배와 극단적으로 그를 감싸는, 자신의 아이돌에게 조금이라도 나쁜 것을 허락치 않는다는 이런 맹목성이 문제가 되었다. 이는 사실 스타 본인에게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 현재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내게 되고, 또한 오히려 자신의 우상에게 상처를 입히게 된다. 그러나 침착하게 이 상황을 다시 보면, 어떤 자본의 음모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처음 사건의 발단은 작은 스타 팬덤과 이차원(빙의물 팬들을 이차원이라고 표현했네요) 간의 마찰이었으나 이후 엄청난 부정적인 정서와 대량의 데이터 광고로 인해 이 사건에는 많은 자본 활동의 그림자가 지게 되었다. 비록 이런 자본운용에 있어 누가 뒤에서 조종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샤오잔이 자신의 우위를 완전히 잃었다면 다른 트래픽 스타가 그가 맡던 광고 기업의 러브콜을 받을 것이고, 샤오잔은 희생품이 될 것이다. 

 

所以,在全民热炒消费肖战事件的时候,有两件事我们必须冷静,一件是流量明星的粉丝运营与引导必须要立刻建立起来,另一件是大家都需要冷静下来好好考虑一下,我们的情绪是不是正在被人所利用?

 

그러므로 전국민이 샤오잔 사건에 열 올리고 있을때 우린 다음 두 가지를 냉정하게 볼 필요가 있다. 첫째, 트래픽 스타의 팬운영과 팬 리딩팀을 즉각 만들어야 하며 둘째,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