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웨이쩐의 중국어 공작실

[중국연예]중국 위성방송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TOP10!조려영 <화천골> 8위, 양미의 2작품, 손려 3작품 순위에 들어 본문

중한번역/중국연예가 소식

[중국연예]중국 위성방송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TOP10!조려영 <화천골> 8위, 양미의 2작품, 손려 3작품 순위에 들어

후웨이쩐 2022. 3. 11. 18:15
반응형

중국 위성방송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TOP10!

조려영 <화천골> 8위, 양미의 2작품, 손려 3작품 순위에 들어

 

 

최근 방영되는 신작 드라마들은 대부분 인터넷 드라마들입니다. 조회수로 성적을 알 수 있는데요. 이 중 일부 작품들은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방영되는 것 말고도 위성방송에서 방영되기도 합니다. 이런 작품들은 위성방송국에서 판권을 사서 방영시키는 건데요. 다만 인터넷 플랫폼들의 굴기로, 방송국들의 시청률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예전에 위성방송에서 방영된 드라마들 성적표를 보면, 대박작들은 2%나 3%를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최근에는 1%만 넘어도 괜찮은 성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2010년부터 2021년 까지 중국 방송국들(지방 방송국들 포함)의 역대 중국 드라마 시청률 성적인데요. 어떤 작품들이 순위에 들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P 10:《亲爱的翻译官》平均收视率2.048%

 

10위 : <친애적번역관> 평균 시청률 2.048%

양미와 황헌이 2016년 주연을 맡았던 도시 로맨스 드라마 <친애적번역관>은 호남위성TV에서 방영되었는데요, 당시 시청률이 2.048%였습니다. 첫방부터 종영까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었다고 하구요. 이 작품은 양미가 <궁쇄심옥>이후 두번째로 시청률 2%를 돌파한 작품이었죠. 또한 인터넷 조회수도 백억회를 넘었었다고 하네요. <친애적번역관>은 양미가 시청률의 여왕이란 칭호를 있게해준 작품 중 하나입니다. 

<친애적번역관>은 무연의 소설 <번역관>을 각색한 작품인데요. 프랑스어 통역가에 뜻을 둔 프랑스어과 석사 출신 '교비'는 우연히 통역 천재 '정가양'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교비는 정가양과 우연한 사건으로 서로 척을 지게 되고, 이렇게 두사람은 오해 속에서 대결을 벌이지만 그 속에서 사랑의 불꽃은 피어나는데요. 원작소설은 사실 19금 소설이었으나 드라마로 각색되면서 그런 내용은 전부 삭제되었다고 하구요. 그 후 오피스물을 덧댄 로맨스 드라마로 탄생하게 됩니다. 사실 이 드라마에서 양미가 이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연기하진 못했으며, 또우반 평점도 5.5점에 그치긴 했는데요. 그래도 많은 시청자들이 정주행했다고 합니다. 

TOP 9:《安家》平均收视率2.121%

 

9위 : <안가> 평균시청률 2.121%

손려와 라진 주연의 <안가> 역시 기록을 세웠죠! 2020년에 엄청많은 직장 소재 드라마가 나왔었는데요. <안가>는 중국 동방위성TV와 북경위성TV에서 연이어 방영되었으며, 두 곳의 평균 시청률이 2.121%에 달했다고 합니다. 당시 인기작들이던 <삼십이이>와 <이가인지명>을 이겼으며, <안가>의 누적 조회수가 80억회를 돌파했었다고 하네요. 사실 이런 직장 드라마는 그닥 성적이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이런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이 제한되어있기 때문이지만 <안가>의 경우 좋은 성적을 거뒀네요. 

<안가>는 방영초기부터 평판이 좋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방영 내내 끊임없이 화제에 올랐다고 하는데요. 스토리가 섬세하고 배우들이 보여준 감정이 실제와 같았으며, 조연들도 훌륭한 연기를 펼쳐주었습니다. 유머감도 있고 진실감이 공존하여 부담없이 볼 수 있는 드라마였죠. 다만 방영 중후반기에 평판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종영할 땐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부분이 좀 아쉽네요~

TOP 8:《花千骨》平均收视率2.123%

 

8위 : <화천골> 평균시청률 2.123%

조려영, 곽건화 주연의 고장선협극 <화천골> 역시 순위에 들었는데요. 이 드라마는 2015년 당시 대박작이었으며, 중국 호남위성TV에서 시청률 2.123%란 성적을 거뒀죠. 호남위성TV의 역사상 주간 시청률 1위였으며, 인터넷 조회수도 250억회를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이 작품으로 조려영은 시청률의 여왕이란 자리에 앉게 됩니다. 

<화천골>은 최근 몇 년간 방영된 선협물 중 대표작으로 꼽힙니다. 많은 중국 시청자들은 조려영의 <화천골>과 양미의 <삼생삼세십리도화>를 나란히 놓고 비교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두 작품 모두 아픈 사랑을 그린 선협물들로, 조려영은 <화천골>에서 반전연기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후반부의 흑화된 연기가 정말 일품이었죠!

TOP 7:《宫锁心玉》平均收视率2.52%

 

7위 : <궁쇄심옥> 평균시청률 2.52%

양미의 또다른 작품이 또 순위에 들었는데요. 2011년에 방영된 청나라 타임슬립 드라마 <궁쇄심옥>이야말로 양미에게 대박을 터뜨려주었던 작품입니다. 이 드라마의 평균 시청률은 2.52%에 달했는데요, 당시에 정말 놀랄만한 성적이었다고 합니다. 가장 낮았던 시청률이 1.88%, 가장 높았던 시청률이 3.03%였다고 하구요. 2011년 모든 드라마들 중 시청률 2위였다고 합니다. 

당시 대박작은 똑같은 청나라 타임슬립 작품인 <보보경심>이었습니다. 두 드라마가 동일한 소재를 갖고 있어 항상 비교대상이 되는데요. 하지만 <보보경심>의 평균 시청률은 1%를 간신히 넘었다고 하며, 가장 높았던 순간 시청률도 1.72%였다고 하죠. <궁쇄심옥>과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비록 <궁쇄심옥>의 시청률이 더 높긴 했으나 평가는 <보보경심>이 더 좋았다고 하네요. 

TOP 6:《那年花开月正圆》平均收视率2.546%

 

6위 : <나년화개월정원> 평균시청률 2.546%

손려 마마의 드라마가 또 순위에 올랐습니다! <나년화개월정원>은 중국 동방위성TV와 강소위성TV에서 연이어 방영되었다고 하구요. 평균 시청률이 2.546%에 달했으며, 가장 높은 순간 시청률은 3.4%였다고 하네요. 당시의 대박드라마였는데요, 게다가 또우반 평점도 7.2점에 달했습니다. 평판과 시청률을 모두 잡은 저택 암투소재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죠. 

 

 

이 드라마는 소설 원작이 아닌 창작 극본 작품으로, 실제 인물이 모델입니다. 청나라 말 민간 출신의 산시성 여성 갑부 '주영'의 전기를 각색한 드라마로, 주영의 인생 역습을 그렸습니다. 서태후를 만나는 장면도 재현되었죠. 게다가 <나년화개월정원>의 극본이 정말 훌륭합니다. 여주인 주영의 모습을 어떠한 과장 없이 그려냈으나, 다만 이 인물을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두 남자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되는데요. 감정선을 정말 슬프고 아프게 나타내었다고 하죠. 여기에 상업투쟁과 가족의 복수가 결합되어 정말 재밌다고 합니다. 

TOP 5:《芈月传》平均收视率2.867%

 

5위 : <미월전> 평균시청률 2.867%

또다른 손려 주연의 드라마가 5위에 올랐습니다. 진정한 시청률의 여왕답다고 해야할까요~?! <미월전>은 손려가 <견환전>으로 대박난 이후 다시 찍은 원탑 여주 고장극으로, 중국 동방위성TV와 북경위성TV에서 연이어 방영되었습니다. 드라마 평균 시청률이 2.867%에 달했다고 하구요, 게다가 인터넷 조회수도 거의 300억회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견환전>에 이은 손려의 대표작이 되었죠. 

다만 <미월전>의 평판은 <견환전>만큼 좋지 못했는데요. 또우반 평점도 5.9점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손려는 극 중에서 순진한 소녀에서 태후에 모습까지 리얼한 연기를 펼쳤죠. 중국 역사상 첫번째 태후로 불리는 여인 '진선태후'를 모델로 삼았는데요. 그녀가 진나라 궁으로 시집가서 태후의 위치에서 왕을 보좌합니다. 무력을 사용하여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하는 기초를 닦은 전설적인 일생을 그리고 있죠. 

TOP 4:《武媚娘传奇》平均收视率2.959%

 

4위 : <무미랑전기> 평균시청률 2.959%

2014년부터 시작해 중국 드라마가 점차 인기를 얻어 아시아 각지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2014년에 대박난 작품이 <무미랑전기>와 <고검기담> 그리고 <삼삼래료>가 있습니다. 이 중 <무미랑전기>는 중국 호남위성TV에서 첫 방영됐는데 당시 시청률이 2.959%에 달했다고 하죠. 그러면서 당시 시청률 1위에 올랐으며, 인터넷 조회수도 126억회였다고 합니다. 

<무미랑전기>는 비록 훌륭한 시청률을 보여줬으나, 여러 유명한 궁중암투극 중에선 평가가 가장 나쁜데요. 가장 큰 비판을 받았던 배우는 판빙빙으로, 많은 네티즌들은 그녀가 화려한 머리 스타일에만 기댔을 뿐 연기력이 나쁘다고 비판했죠. 드라마 전체에서 자신만 예쁘게 치장해 가장 아름다운 미인으로 나왔다고 말입니다. 반면 <견환전>은 소녀부터 태후까지 각 캐릭터에 맞는 손려의 섬세한 변화를 볼 수 있었으나 무미랑은 그런 것이 없었죠. 

TOP 3:《锦绣缘华丽冒险》平均收视率3.053%

 

3위 : <금수연 화려모험>

진교은과 황효명 주연의 민국 로맨스 드라마 <금수연 화려모험>은 2015년에 중국 호남위성TV에서 방영되었는데요. 당시 평균 시청률 3.053%란 높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첫방영부터 종영까지 계속 높은 시청률을 유지했다고 하는데요. 이때는 진교은이 대만에서 중국으로 건너와 중국 드라마업계에서 전전하던(?) 때입니다. 예전 청춘극 여왕으로 쌓은 인지도를 발판삼아 이 드라마도 큰 인기를 얻었죠. 

<금수연 화려모험>은 염일의 소설 <풍설야귀인>을 각색한, 전형적인 민국 배경의 아픈 사랑을 그리고 있는데요. 의약분야의 유명집안 출신의 아가씨 '영금수'는 선생님 '진생'을 구하려다 멸문을 당합니다. 복수를 위해 상해로 가서 상해탄상회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인 '좌진'을 알게 되는데요. 이때부터 상해탄이 세력 싸움에 말려들게 됩니다. 당시에 이런 막장 스토리가 많이 유행했다고 하네요. 

TOP 2:《回家的诱惑》平均收视率3.46%

 

2위 : <회가적유혹> 평균시청률 3.46%

2011년에 한국 드라마 <아내의 유혹>을 리메이크한 <회가적유혹>은 원작 드라마처럼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당시 중국 호남위성TV에서 방영되었으며, 평균 시청률이 3.46%에 달했습니다. 가장 높았던 순간 시청률이 5.2%였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한국 드라마<대장금>의 중국 시청률 기록을 깼구요, 진정한 대박 드라마가 되었습니다. 

TOP 1:《人民的名义》平均收视率3.661%

 

1위 : <인민적명의> 평균시청률 3.661%

2017년에 방영된 경찰수사 드라마 <인민적정의>는 중국 드라마 역사상 시청률 기적을 낳았다고 하는데요. 중국 호남위성TV에서 방영되었으며, 평균 시청률이 3.661%였으며 가장 높았던 순간 시청률은 8%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최근 10년간 성급(省级)방송국 시청률 중 가장 높은 기록을 갈아치웠죠. 이는 <견환전>,<랑야방>도 이긴 성적입니다. 인터넷 조회수도 400억회를 돌파했다고 하면서, 2017년 중국 10대사건 중 하나로 기록됐다고 하네요. 

반응형
Comments